YOUHOST

News 상세

News

유호스트의 최신 소식을 확인하세요.

[고객공지] [SBS CNBC기사]유호스트 ‘팩토리랩’,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공식 지정

News2020.06.24

안녕하세요 유호스트입니다.

저희 유호스트의 팩토리랩의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지정 소식이

SBS CNBC에 게재되었습니다.

[기사 전체보기]

유호스트 ‘팩토리랩’,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공식 지정



 
 

에너지 특화 스마트공장 솔루션 팩토리랩(FactoryLAB)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하는 에너지진단 전문기관으로 공식지정 됐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직접 지정하는 에너지진단 전문기관은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의 에너지 사용실태를 파악해 손실 요인을 발굴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술 컨설팅을 실시하는 기관이다. 사업수행능력과 기술인력, 진단장비 등 일정조건을 갖춰야 신청 가능하다.

팩토리랩 측은 "이러한 조건을 모두 갖추고 서류 검사, 현장심사 등 매우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에너지진단 전문기관으로 지정됐다"고 강조했다.
//img.sbs.co.kr/sbscnbc/upload/2020/06/23/10000658981.jpg 이미지
▲ 팩토리랩의 에너지진단 추진절차
 
이어 "에너지진단은 진단 대상 사업장의 에너지사용에 대한 체계적이고 공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에너지 이용실태와 손실요인을 파악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연간 에너지사용량 2,000 TOE 이상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2007년부터 의무적으로 시작됐다. 에너지진단 결과를 기반으로 에너지경영시스템, 에너지효율시장 시범사업, ESCO사업, 스마트공장지원사업 등 정부지원사업과 연계해 개선사항을 적은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처럼 에너지진단은 사업장의 에너지관리 시작,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수행해 코로나 사태 이후 급변하는 환경에서 저탄소화 산업구조를 구축하는 ‘그린뉴딜 정책 수행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어 팩토리랩의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지정에 더욱 많은 관심이 모아진다"고 덧붙였다.

팩토리랩 측은 "에너지진단 관련 모든 과정에 대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의 'EnMS사업'으로 정부지원금을 보조 받아 공장의 전체 전력 계통 및 에너지 다소비 설비에 계측기를 설치하여 명확한 에너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여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소·중견기업은 '에너지효율시장 시범사업(EE사업)'으로 전력 절감 효과가 우수한 고효율 인증, 효율1등급 대상 품목에 대해 비용의 50~80% 지원금을 받아 교체가 가능하다. 특히 201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FEMS 인증은 에너지공단이 에너지관리 소프트웨어(SW) 및 솔루션 도입 사업장을 대상으로 에너지 제어·관리·운영 시스템 수준을 확인, 인증해 주는 제도로 인증을 받은 사업장은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5년에 한 번 받아야 하는 에너지진단 면제 및 법인세 세액 공제 혜택을 받는다"고 전했다.

또 "ISO50001은 급변하는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2011년부터 기업경영에서 에너지 절감을 촉진하고 효율적으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업에 부여하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이 인증을 취득한 기업은 에너지소비 절감 및 효율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에너지경영시스템을 갖추었음을 공인 받는다"고 덧붙였다.

팩토리랩 측은 "솔루션 융합 기술로 그린뉴딜 정책 수행의 근간이 되는 에너지진단 전문기관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에너지진단팀 장환진 팀장은 "팩토리랩은 지난 10년간 BEMS(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 및 FEMS(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를 개발 보급하여 축적된 에너지 절감 노하우에 관한 기술력·전문성을 바탕으로 에너지관리공단의 승인을 받았다. 앞으로 에너지진단 전문기관으로 그린뉴딜 정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 기사 본문은 위의 [기사 전체 보기]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